여러분 알려계셨나요? 전세사기 피해자 결정 신청을 온라인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온라인 신청 방법과 유의사항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.
전세사기 피해자 온라인 신청이란?
전세사기 피해를 입은 임차인들이 정부의 지원을 받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절차 중 하나가 '전세사기 피해자 결정 신청'입니다.
기존에는 광역지자체를 직접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해야 했지만, 이제는 '전세사기피해자 지원관리시스템'(jeonse.kgeop.go.kr) 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.
온라인 신청 방법
- 홈페이지 접속: 전세사기피해자 지원관리시스템(jeonse.kgeop.go.kr) 방문
- 개인 정보 입력: 피해 사실 및 임대인의 기망 행위 관련 정보 입력
- 필요 서류 제출:
- 임대차계약서 사본
- 경매, 공매 통지서 등 관련 서류를 전자문서로 등록
- 진행 상황 확인: 신청 후 문자메시지를 통해 진행 상태를 확인 가능
- 결과 확인: 결정통지서와 결정문 출력 가능
기존 방식도 계속 유지
온라인 신청이 도입되었지만, 기존 방문 접수 방식도 계속 유지됩니다. 직접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면, 결과를 등기우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.
추가 지원 및 문의처
- 사용자 매뉴얼 제공: 시스템 사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홈페이지에서 매뉴얼을 제공합니다.
- 전문 상담 서비스: 궁금한 사항은 상담센터(1600-9640)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.
- 국토교통부 전세사기피해지원단 문의:
- 피해지원총괄과: 044-201-5240
- 조사지원팀: 044-201-5263
마무리
전세사기 피해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분들에게 이번 온라인 신청 서비스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.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피해 신청을 하고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꼭 활용해 보세요.
앞으로도 피해자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정부가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니, 관련 소식을 놓치지 말고 챙겨보시길 바랍니다.
반응형